안녕하세요. 찬바람이 싸늘해지는 걸 보니 이제 겨울이 점점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날씨가 한껏 추워지다보니 주변에ㅏ 콜록콜록 기침하는 사람도 늘어나고 최근엔 인생 25개월에 접어든 저희 아이도 코찔찔이가 되었더라구요. 병원에 계속 다니며 약을 먹이고 있으나 걱정이 되는 건 어쩔 수 없나봅니다. 특히 저희 아이는 유행에 민감해서 유행하는 질병이란 질병은 한번씩 다 거쳐가고 있는데요. 리노바이러스(라이노바이러스, rhinovirus)도 작년에 한번 앓았던 질환이였죠. 올해 다시 리노바이러스(라이노바이러스, rhinovirus)가 유행한다고 하니 복습하듯 한번 다시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올해에도 역시 급성호흡기감염증과 독감이 유행한다고 하니 독감예방접종도 미리미리 받아두시고 리노바이러스(라이노바이러스, rhinovirus)와 같은 급성호흡기감염증에 대한 정보도 미리 알아두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자 이제 리노바이러스(라이노바이러스, rhinovirus)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2022.10.21 - [생활건강] - 독감예방접종!! 무료독감예방접종 대상과 일정, 유행할 독감 예측 정보의 모든것(feat. FDA 독감 백신 구성 권고사항 포함)
2022.10.24 - [생활건강] - 예방접종 후 열이 나요. 접종열 대처방법부터 해열제 종류와 용량, 해열제 교차복용 방법까지 한번에 알아보기.
1. 리노바이러스(라이노바이러스, rhinovirus)의 정의와 증상
리노바이러스(라이노바이러스, rhinovirus)는 4급 감염병으로 지정되어 있는 콧물, 인후통, 기침을 동반하는 급성호흡기감염증입니다. 주로 상기도 감염이 되는데 리노바이러스(라이노바이러스, rhinovirus)의 리노(rhino)란 스페인어로 단단한 코라는 의미라고 합니다. 리노바이러스(라이노바이러스, rhinovirus)는 콧물감기를 주로 일으키는 바이러스로 흔한 감기 바이러스의 일종이지만 면역력이 약한 영유아에게는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는 감염력 높은 바이러스 입니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리노바이러스(라이노바이러스, rhinovirus)는 올해 사람 메타뉴모바이러스,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와 더불어 급성호흡기질환을 일으키는 바이러스 3위에 머물고 있습니다. 리노바이러스(라이노바이러스, rhinovirus) 외에도 급성 호흡기질환을 일으키는 바이러스가 많으니 참고해두시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2022.10.14 - [생활건강] - 영유아 조심!! 사람 메타뉴모바이러스 증상과 예방법 한번에 알아보기(feat.걸렸던 아이의 부모 찐후기)
2022.10.18 - [생활건강] - 영유아에게 치명적인 호흡기 질환 바이러스. RSV/RS바이러스 치료후기까지 한번에 알아보기
2. 리노바이러스(라이노바이러스, rhinovirus)의 증상
리노바이러스(라이노바이러스, rhinovirus)는 감염된지 1~3일 후 증상이 나타나는데 리노바이러스(라이노바이러스, rhinovirus)는 체내의 온도보다 찬 곳에서 번성하는 특성이 있어 인체의 온도보다 낮은 코에서 주로 증상이 시작됩니다. 증상으로는 콧물이 심하고 와 재채기와 기침, 인후통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고열을 동반하는 경우는 흔치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만약 고열을 동반한다면 다른 바이러스도 함께 감염되었는지, 목이 부웠는지, 합병증으로 진행되었는지에 대한 것을 확인해봐야합니다.
리노바이러스(라이노바이러스, rhinovirus)에 의한 감기 증상은 전혀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질환이지만 면역력이 약한 영유아나 고령층의 경우 중이염, 기관지염, 부비동염, 폐렴, 등의 합병증으로 진행될 수 있으니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저희 25개월차 아이는 8개월쯤 리노바이러스(라이노바이러스, rhinovirus)가 걸렸었는데요. 처음 병원에 갔을 때 모세기관지염과 중이염의 진단을 받아 입원 후 피검사를 통해 리노바이러스(라이노바이러스, rhinovirus) 확진을 받았습니다. 열은 나지 않았습니다만 아이가 콜록콜록 기침을 하며 코찔찔이가 된 모습을 보니 마음이 안좋더라구요. 숨쉴 때 숨 소리에 쇠소리가 섞여서 나오는 것 같고 무엇보다 코로 숨을 잘 못쉬는 것 같아 안타까웠습니다. 입원 후 치료는 수액 처방과 모세기관지염으로 인한 호흡기 치료, 중이염으로 인한 적외선 치료를 병행하였고 항생제, 정장제와 기침, 콧물을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약물, 기침 패치를 처방 받았습니다. 5일 정도 입원했고 숨소리가 좀 좋아지는 것을 확인한 후 퇴원했습니다. 입원하는 동안 컨디션이 안좋진 않아서 입원하는 동안 아이의 기분은 좋았던 것 같습니다. 아이가 너무 어려서 그런지 리노바이러스(라이노바이러스, rhinovirus)가 합병증으로 진행되는 과정이 너무 빠르다고 느껴지더라구요. 이 포스팅을 보시는 분들은 합병증이 생기기 전에 빠르게 대처하시기 바랍니다.
3. 리노바이러스(라이노바이러스, rhinovirus)의 치료방법
리노바이러스(라이노바이러스, rhinovirus)는 백신이나 치료제가 따로 없는 바이러스 입니다. 그래서 환자마다 나타나는 증상에 따라 치료를 하는 대증치료를 주로 하고 있습니다. 대게 리노바이러스(라이노바이러스, rhinovirus)는 일주일 이내에 증상이 호전되어 사라지지만 면역력이 약한 영유아나 고령층, 천식이나 폐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으니 약하게 코감기가 있는 증상이라도 병원에서 꼭 진료받고 치료받으시기 바랍니다.
4. 리노바이러스(라이노바이러스, rhinovirus)의 예방법
리노바이러스(라이노바이러스, rhinovirus)는 직접 접촉이나 비말에 의해 감염됩니다. 그래서 감기 증상이 있는 사람들과의 접촉은 될 수 있으면 피하고 손을 항상 깨끗하게 씻는 것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마스크를 끼고 생활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리노바이러스(라이노바이러스, rhinovirus)는 환자의 몸에서 외부 환경으로 노출된 후 최소 2시간 ~ 며칠 동안 살아남을 수 있는데 영유아들이 공동생활을 하는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는 감염을 막기위해 사용하는 공용 물품들은 주기적으로 소독을 해주고 환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을 자주 섭취해주는 것도 도움이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에 면역력을 올리기 위해 노력해야되며 개인 위생을 철저하게 하는 것이 리노바이러스(라이노바이러스, rhinovirus)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022.10.13 - [생활건강] - 병원은 이제 그만!! 누구나 할 수 있는 면역력 높이는 방법!! 꿀팁 공개
'육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피용?피내용? 신생아 BCG 접종의 모든것 한번에 알아보기 (0) | 2022.11.07 |
---|---|
딸꾹딸꾹, 신생아 딸꾹질 멈추는 방법 알아보기 (0) | 2022.11.03 |
울긋불긋 우리 아이 신생아 태열 가라앉히는 가장 빠른 방법은? (0) | 2022.11.01 |
영유아를 위협하는 바이러스!! 올해 유행하는 치명적인 급성호흡기감염 바이러스 미리 알아보고 예방하기!! (0) | 2022.10.31 |
부담스럽지 않은 임신 축하선물/임신 선물 모음zip (0) | 2022.10.17 |
댓글